본문 바로가기
문서 작업들/한글

한글 들여쓰기와 내어쓰기 방법들

by 졸꾸가자
반응형

한글을 사용하다 보면 첫 줄 모양을 들여 쓰기와 내어 쓰기를 만들어서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글의 들여 쓰기는 문단 전체보다 오른쪽으로 들어가서 시작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내어 쓰기는 문단 첫 줄을 제외하고 문단 전체 왼쪽 여백이 들어가서 시작하는 겁니다.

 

한글 들여쓰기 내어쓰기 요약

  1. 들여 쓰기 할 문단 첫자리에 커서를 놓는다
  2. <서식> - <문단모양>을 실행
  3. <문단 모양> 대화 상자에서 <기본 탭 > 
  4. <첫 줄> 메뉴에서 <들여 쓰기> 선택 후 입력
  5. <설정> 실행

 

한글 들여쓰기 내어쓰기 방법

한글 문서를 작성하다 보면 맨 첫 문장에 들여쓰기나 내어쓰기로 작성을 해야할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가 책을 읽을때도 들여쓰기된 문장을 많이 보게 될겁니다. 특히 도서관에서 볼수 있는 책에는 어김없이 들여쓰기가 되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직접 작업하는 경우는 드문죠.

 

먼저 한글에서 제공하는 기능중에 <문단모양> 활용한 들여쓰기 내어쓰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작업할 문서를 불러옵니다. 해당문서의 첫 문단에 커서를 이동을 합니다. 그리고 한글 맨 상단에 위치한 <서식 > 탭으로 이동을 하면 중간에 <문단모양>이라는 메뉴가 나옵니다.

들여쓰기 내어쓰기

문단모양 메뉴를 불러올수 있는 방법은 또 있는데 <오른쪽 마우스>을 활용하여 메뉴에서 <문단모양>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단축키도 존재 합니다.

들여쓰기 내어쓰기 위한 문단모양 단축기 사용

단축키는 문단모양 < alt + T > 클릭

들여쓰기 내어쓰기

단축키를 사용하면 간단히 문단모양 <대화상자> 이동할 수 있습니다. 해당 대화상자에 들어가면 <기본> 메뉴에서 <첫줄> 선택합니다. 메뉴를 보면 들여쓰기 옵션과 내어쓰기로 구분됩니다. 여기서 수치를 입력하는 칸도 보일 겁니다. 들여쓰기할 거리를 계산하여 데이터를 입력합니다. 기본적으로 10.0pt 설정되어 있는데 이부분을 수정해도 됩니다. 

 

가독성 있는 문서를 만들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수치를 입력하고 데이터를 대입해 보는게 좋습니다. 미세한 설정을 진행해야 하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고요. 하나하나 대입을 해봐야 쉽게 처리가 가능합니다.

 

들여쓰기 내어쓰기 단축키 사용법

한글에서 주로 제공되고 강점으로 보는게 다양한 단축키 기능들입니다. 단축키를 사용하면 생각보다 쉽게 처리가 가능합니다.  단축키를 알면 굳이 메뉴를 사용해서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축키를 누를때 마다 < 1pt > 옮겨 집니다. 단축키를 사용하면 미세하게 눈으로 갈음해서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 사용법
▶ 들여쓰기 단축키  ctrl + F6  / ctrl + shift + I
▶ 내어쓰기 단축키  ctrl + F5  / ctrl + shift + O

들여쓰기 내어쓰기

들여쓰기는 단축키 < ctrl + F6 > 눌러서 이동을 시킵니다. 일정한 데이터를 입력해도 되지만 직접 눈으로 짐작해서 작성도 가능합니다. 하나하나 수작업으로 진행하기에는 좋을 겁니다. 하지만 여러게를 규칙적으로 작업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단축키의 단점은 수치를 정확히 알지 못하기 때문에 눈으로만 판단을 해야 합니다. 이점만 유의한다면 상당히 편리한 기능입니다. 그리고 단축키도 간단하여 외우기도 쉬울겁니다. 

 

내여쓰기 빠른에 적용하기

내어쓰기를 하면서 쉽고 빠른 방법이 있는데 단축키 < shift + tab > 활용하면 됩니다. 첫 줄의 시작점과 상관없이 현재 어느 위치에서든 첫줄 내어쓰기가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확인해서 사용하시면 편할 겁니다.

 

한글문서 가로눈금자 들여쓰기 내어쓰는 법

마지막으로 한글에서 가로눈금자를 활용한 들여쓰기 내어쓰기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해당 작업은 문서 작업메뉴 중에 줄자 처럼 보이는 부분과 화살표 유사한 아이콘을 같이 사용하여 들여쓰기와 내어쓰기를 하는 작업이 있습니다. 여기서 간단히 마우스를 활용하여 작업을 한다면 쉽게 처리가 됩니다.

들여쓰기 내어쓰기

먼저 위쪽에 있는 부분이 <들여쓰기> 조정 부분입니다. 다음은 아래 쪽이 <내어쓰기> 조정할 수 있는 버튼이고요. 여기서 두개를 모두 같이 움직이면 쪽 여백이 같이 움직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작업의 경우에는 간단히 내어쓰기와 들여쓰기를 하면서 마우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조정하기는 편하지만 수치로 인한 작업을 하는게 아니라 정확도는 떨어집니다. 그래서 여러방식을 같이 사용하면 일하는데는 조금 더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끝맺음

한글에서 들여쓰기와 내어쓰기 방법이 많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방식으로 작업을 하면되는데 각각의 장단점이 있다는 점을 알아두면 좋을거 같네요. 단축키를 사용하고 메뉴에서 선택하여 조정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저런 방식으로 하나씩 대입해 보면서 처리가 가능할거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한글문서에서 가로눈금자를 사용한게 편합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사용하는 스타일이 달라서 뭐가 정답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하나하나 사용하다보면 자신에게 맞는 방식이 있을겁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