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는 회사 취업 시, 대출 시, 아파트 청약 신청 시 필수 제출서류에 해당합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는 온라인부터 어플, 전화 신청, 무인민원발급기까지 다양한 방법으 발급신청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가 무엇이며, 어느 때 필요한지,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란?
자격득실확인서는 건강보험을 취득했거나 상실한 확인서를 말합니다. 즉 가입자 또는 가입자였던 사람의 건강보험 자격 취득, 상실 내역을 확인하는 증명서입니다.
직장인이라면 직장가입자로 자격을 취득하고 자영업자라면 지역 지역가입자(피부양자)로 자격을 취득하며 직업(장)이 바뀐다면 그 자격은 상실하게 됩니다. 이러한 취득과 상실 내역들을 표시한 것이 건강보험 자격 득실 확인서입니다.
직장가입자의 경우, 자격 취득일과 상실일은 근로자와 사용자 간의 고용계약으로 결정됩니다. 직장가입자 취득상실 신고는 근로자가 아닌 사업장의 사용자가 하도록 법적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 가입증명서는 현재 기준으로 자격 정보만 확인할 수 있는 서류입니다. 대신 자격득실확인서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자격, 상실 이력을 알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필요한 경우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취업 및 이직 시, 은행 대출 시, 청약 신청 시, 장학금 신청 등 다양하게 사용되는 증명서입니다.
- 취업 및 이직 시 : 경력사항 증명서류로 경력증명서 대체용
- 대출 시 : 신용조회를 위한 직장 정보 조회용으로 상환능력 판단
- 청약 시 : 중소기업 근무자에 대한 특별 공급 물량 배정 확인용
- 그밖에 장학금 신청, 보조금 신청 시 필요함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는 직접방문, 인터넷발급, 핸드폰 어플, 무인발급기, 전화(팩스) 등 다양한 방법으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에게 편리한 방법으로 활용하시면 됩니다.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는 인터넷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인터넷 사용법
인터넷으로 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공동금융인증서 또는 간편인증 로그인해야 합니다. 로그인하여 아래 순서대로 진행하면 PDF파일 저장이나 팩스 전송, 프린터 출력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PDF로 제출할 때는 비밀번호가 설정되기 때문에 비밀번호를 해제하고 제출해야 합니다. 또한 PC화면 캡처는 불가하니 파일저장 후 스캔하거나 휴대폰으로 촬영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우선, 포털 사이트에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또는 정부24를 검색하여 들어갑니다.
-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접속
- '민원여기요' 찾아서 클릭
- 개인민원을 선택
- 증명서 발급 및 확인 클릭
- 자격득실확인서
건강보험관리공단 홈페이지 첫화면 바로가기 화면을 이용하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정부24 접속
- 서비스에서 민원신청, 안내 선택
- '자격득실확인서' 검색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버튼 클릭
2. 모바일 앱(The건강보험)
핸드폰 어플 이용할 때는 팩스전송만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받을 수 있는 팩스가 있어야 합니다. 기관에 제출해야 한다면 직접 기관 팩스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어플 사용은 인터넷 사용보다 더 간편합니다. 먼저 앱을 다운로드 한 후 간편인증 후 증명서를 찾아 신청하시면 됩니다.
플레이스토어/앱스토어에서 The건강보험 검색 설치
- 민원여기요
- 증명서
- 자격득실확인서 또는 챗봇이용
- 공동금융인증서 로그인 후 발급 진행
3. 가까운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 방문
인터넷 또는 핸드폰 등 온라인 사용이 불편하신 분은 직접 지사를 방문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신청 시에는 신분증만 가지고 가시면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본인신청 : 발급신청자 신분증
- 대리인신청 : 발급대상자 신분증(사본), 위임장, 대리인 신분증
대리인 신청 시 위임장을 작성해야 하는데 위임장 서식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서식자료실]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또한 대리인에 의한 신청 시 위임여부 확인을 위하여 발급대상자와 유선 연결 요청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무인민원발급기 이용
가까운 주민센터, 읍, 면사무소, 지하철역에 있는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여 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 설치장소는 정부24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정부24
- 고객센터
- 민원발급지원
- 무인민원발급안내
- 설치장소확인 에서 확인가능합니다.
5. 전화 신청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1577-1000)에서 본인확인 후 제증명 셀프발급서비스(ARS를 통한 조회발급서비스)로 팩스전송 가능합니다.
마무리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온라인부터 어플, 전화 신청, 무인민원발급기까지 다양하게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회사 재취업 시, 대출 시 금융기관에 제출하는 등 다양하게 사용하는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인데요, 필요 시 간편하게 신청하여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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