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음식

두부 유통기한 얼마? 남은 두부 보관방법

by 졸꾸가자
반응형

 

두부는 식물성 단백질 식품으로 저렴하며 쉽게 구할 수 있는 음식 재료입니다. 특히 여러 요리에 활용할 수 있는 가정 내 기본 장바구니 품목이기도 합니다.

 

그럼, 두부의 유통기한은 얼마나 되는지, 섭취할 수 있는 소비기한은 며칠인지, 남은 두부는 어떻게 보관해야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하여 순서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2023년 1월부터 시행되는 소비기한 표시제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고단백, 저칼로리 두부의 유통기한 및 소비기한
고단백, 저칼로리 두부의 유통기한 및 소비기한

   두부의 유통기한   

1. 두부의 유통기한은 제조일로부터 14일 정도입니다. 
2. 개봉 후에는 2~3일 내 최대한 빨리 소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부의 소비기한   

미개봉한 두부(냉장 보관)는 유통기한 종료 후에도 90일까지 먹을 수 있습니다. 두부는 살균하여 포장하기 때문에 소비기한이 긴 편입니다. 소비기한이 유통기한+90일이라고 할지라도 보관 상태에 따라 소비기한이 달라질 수 있으니 먹기 전에 두부의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시장 등에서 판으로 판매하는 두부(미포장)는 3~5일 이내에 소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 유통기한 : 유통이 허용되는 기간으로 유통기한이 끝났다고 해서 부패가 시작되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소비기한의 60~70%선에서 정해집니다.
◈  소비기한 : 식품을 먹어도 되는 기간
※ 소비기한 표시제 : 식품폐기물 감소를 위해 2021년 8월 국회는 유통기한을 소비기한으로 바꾸는 소비기한 표시제를 도입한 「식품 표시광고법」 개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소비기한 표시제는 국민 인식 전환과 업계의 준비 등 제도의 안정적 시행을 위해 유예기간을 둬 2023년 1월부터 본격 시행됩니다. (단, 우유류는 2031년 시행) 

 

 

 

 두부의 보관방법  

두부는 개봉을 하면 부패가 진행됩니다. 남은 두부는 소금물에 잠기도록 하여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

두부의 소비기한 생각보다 길지요? 유통기한 지났다고 버리지 말고 소비기한(90일) 기억하셨다가 요리에 활용해보세요. 참고로 두부 칼로리는 100g당 84kcal로 저칼로리 고단백 식품입니다. 아이 반찬, 어른 반찬, 다이어트식 등 두루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