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음식

돼지고기 유통기한 얼마? 저장 방법, 고르는 법 !

by 졸꾸가자
반응형

돼기고기 유통기한과 저장

 

우리가 가장 많이 먹는것 중 하나가 돼지고기 입니다. 하지만 돼지고기에는 유통기한이 적혀 있지 않습니다. 언제까지 얼마 기간까지 먹어도 이상이 없는지를 알수 가 없었는데 오늘은 유통기한과 저장 등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 돼지고기의 유통기한?

우리의 식탁에 빼놓을 수 없는 재료인 돼지 고기는 소비 기한이 지나도 먹을 수 있을까요? 여기에서는 먼저 혼동하기 쉬운 유통 기한과 소비 기한의 차이와 소비 기한이 지난 돼지고기를 먹을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돼지고기 유통기한  정의

 유통 기한의 정의는 미개봉 상태로 저장하는 방법을 지키고 있던 경우에 품질이 변하지 않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기간입니다. 즉, 유통 기한이 지난 식품은 품질과 맛이 변화하고 있는 가능성은 있지만, 먹을 수 있습니다.

돼지고기와 같은 육류가 진공포장이 된 상태
진공으로 냉장보관시 45일까지 가능하고 냉동보관시 1년까지 가능 고기마다 상태에 따라 다를수는 있습니다.

육류가 진공포장이 아니고 생고기 상태일 경우에는 냉장보관시 3일 정도 냉동보관시 3~10개월에서 보관이 가능한데 이것 또한 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육류가 냉장온도(0도 전후)에서 고기의 맛이 좋은 상태가 유지되는 기간은 돼지는 5일 내외, 쇠고기는 1~2주 정도, 닭은 12~24시간이라고 하는데 환경에 따라 야간의 차이는 있다고 합니다.

 한편, 소비 기한은 미개봉 표시된 저장 방법을 지켰다가 경우에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기한로 소비 기한을 초과하면 안전하지 않은 것입니다. 고기와 해산물 등 신선 식품과 도시락류와 다산, 케이크 등의 보존성이 나쁘고 부패하기 쉬운 식품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소비가 불가능한 고기 구분

  • 색깔이 회색, 녹색이 걸릴
  • 고기의 색이 나쁘고, 접시를 기울이면 드립 (혈액과 수분)이 나옴
  •  신 냄새 나 암모니아 냄새
  •  끈적끈적 끈적한 외형
  • 가열했을 때 악취가 난다

 이런 변화가 있을 때는 무리하게 먹지 않고 폐기합시다. 만약 잘못 먹어 버리면, 복통이나 설사, 구토 등 상태 불량이 될 가능성이 높고, 번식한 세균에 의해 심각한 상황이 될 수도 있습니다.

 

 돼지 고기 유통기한은 얼마나 될까요?

여기에서 아무것도 손 보지 않고 냉장고에 보관하면 돼지고기의 변화를 소비자 만료 후 경과 일수별로 살펴보자.

고기 사용후  1일 ~ 2일 후 돼지고기의 상태는 다음과 같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외형은 변화가 아니라 고기의 색깔은 분홍색, 냄새의 변화 없음

 

 이런 상태라면 기본적으로는 문제없이 먹을 수 있지만 조리 전에 모양과 냄새 확인이 필요합니다. 또한, 먹어보고 맛에 위화감이 있는 경우에는 먹는 중지 합시다. 또한, 고기의 소비 기한 가공 일로부터 1일 후와 매우 짧아서 유통기한 만료 후 변화는 잘 확인해야 합니다.

 고기 사용후 3일 ~ 4일 후 돼지 고기는 다음과 같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고기의 색이 나쁘고, 표면이 끈적끈적 함.

모양과 냄새가 일반적으로 같은 상태도 보이지 않는 세균이 번식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덩어리 고기라면 어느 정도 잘라 깨끗한 고기의 색이 나오면 먹을 수 있습니다만, 맛과 냄새가 평소와 다른 경우에는 섭취를 하지 맙시다.

 

 고기 사용후 1주일 후

소비 기한이 만료 1주일 지나면 다음과 같은 변화를 볼 수 있습니다.

고기의 색이 나쁘고, 물방울이 나옴, 고기가 색이 변함, 표면이 끈적끈적 함,  신 냄새 나 암모니아 냄새

 

 하나라도 위와 같은 증상이 있어면 나쁜 되어 있다는 증거입니다. 소비 기한이 만료 1주일 경과 한 돼지 고기는 만약 외형에 변화가 없어도 냄새와 촉감에 차이가 있고, 세균이 번식하고 있기 때문에 먹어서는 안 됩니다.

 고기 사용후 10일 이상

소비 만료 10일 이상 지나면 돼지 고기는 다음과 같은 상태가 되어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색깔이 회색이나 녹색을 띤다,  혈액이나 수분이 나와 걸쭉,  신 냄새, 암모니아 냄새가 난다

표면이 끈적끈적  끈적끈적하고, 가열했을 때, 악취가 난다

 

최고 상태가 되면 완전히 썩어 있기 때문에 절대 먹어서는 안 됩니다. 바로 버립시다. 버릴 때도 수분이 새면 상당한 악취 되므로 제대로 밀봉해 버리도록 합시다.

□ 돼지고기를 먹을 때 주의 할 점

 유통기한이 1일 ~ 2일 지난 정도라면 돼지 고기는 먹을 수 있는 것은 알았습니다. 여기 먹을 때 주의 할 점을 알려 드립니다.

 돼지고기는 충분히 익히여 함

돼지 고기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또한 기생충이 붙어있으면 일반적으로 가열할 필요가 있는 재료이지만, 유통기한 만료 1일 ~ 2일 돼지 고기는 매우 중요하다. 보이지 않아도 표면에 잡균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잘 가열하여 살균

 식중독의 증상이 있어면 즉시 병원으로

미완성이나 나빠진 돼지고기를 먹고 다음의 증상이 발생하면 식중독을 의심하자.

  •  복통
  •  설사
  •  발열
  •  의식 장애

 돼지 고기로 인한 식중독은 식후 6시간 ~ 7일 이내에 발병합니다. 또한, 초기 증상은 가벼워도 갑자기 악화 될 수 있습니다. 식중독의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을 것을 권장합니다.

 돼지고기저장 방법?

 모처럼 산 돼지고기인데, 눈치채면 유통기한이 만료된다는 것을 경험 한 사람은 적지 않은 것입니다. 여기에 돼지고기를 오래 보존하는 보존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냉장 (냉동) 저장하는 경우

최근 냉장고는 냉장 체임버는 0도 부근에 설정된 공간이 붙어 있습니다. 저장성 것이 나쁜 재료 전반을 저장하는 데 적합하므로 저장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돼지 고기는 1인분 씩 잘게 나누는

 외기에 닿지 않도록 랩이나 밀폐 용기에 넣는다

* 본체 내부 온도를 변화시키지 않도록 문은 오랫동안 열지 않는 (특히 여름철에는 주의하십시오)

냉기 대류를 좋아한다. 때문에 음식을 담아지지 않게 정리하는

 

돼지 고기는 냉장실에서 냉장 보관하면 유통 기한이 2일 ~ 4일 연장됩니다. 그러나 돼지 고기는 외기에 접촉하면 비록 긴 수명이 연장 냉장 실에 저장된 해도 세균이 번식 해 벌입니다. 가능한 외기에 닿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냉동 저장하는 경우

냉동실에 저장하려면 다음과 같이 하면 품질이 떨어지지 않는 채 긴 수명이 길어집니다.

 

  1 회 분씩 잘게 나누는

랩이나 밀폐 봉지에 싸서 공기에 닿지 않도록 한다

 평평하게 하기

 냉동고의 개폐를 자주 하지 않고,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

 

 돼지고기를 냉장고에 저장하는 경우 1개월 정도라면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냉동 기간이 이상이 되어도 먹을 수 있지만, 냉동 탄이나 냄새 변색 등을 맛 저하되므로 냉동 보관도 빨리 먹는 것이 좋습니다.

 냉수로 흐르는 물에 해동

전자레인지에서 노동 시간 단축 압축

반나절 걸리지만 맛있는 냉장고 압축

 

 흐르는 물에 해동 그릇에 냉동 돼지고기를 밀봉 봉투 그대로 찬물을 거는 방법입니다. 100g당 약 5분 ~ 7분 기준입니다. 단시간에 해동하고 싶을 때는 전자레인지가 편리합니다. 내열 접시에 키틴 종이를 깔고 냉동 돼지고기를 얹어 100W ~ 200W에서 1분씩 상하를 반환하면서 가열합니다. 맛을 선택한다면 냉장고에서 해동이 가장에서 사용 1일 ~ 반나절 전에 넣어 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