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음식

단감의 효능과 부작용의 오해와 진실

by 졸꾸가자
반응형

감의 효능과 부작용

감을 너무 많이 먹으면 어떻게 될까 굼금해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예전에는 단감은 변비가 발생하고 감은 소화기능에 영향이 있다는 속설 등이 있는데 이것이 진실인지 알아보겠습니다.

□ 단감의 효능과 부작용

▷ 가을에 제철을 맞이 감은 영양이 풍부하여서 한 번에 많이 먹는 사람도 드물지 않다 같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감 과식하여 병이 되는 경우도 있는거 같습니다. 

감 많이 먹게되면 음식이 잘 소화되지 않고 뱃속에 남아 아픈 경우가 있습니다. 타닌이 위산에 의해 변성 그것이 뱃속에 있는 단백질과 결합할 이유 있다고 믿고 있지만, 메커니즘은 밝혀지고 있지 않습니다.

감 타닌이 위산과 섞여 변성한 후 감에 들어있는 식이 섬유를 굳어 버리는거 같습니다.

□ 단감의 다양한 부작용들

1일에 감 과식하면 복통과 구토 이외에도 다양한 증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여기에서는 감의 과식에 의한 다른 증상과 영향에 대해 설명합니다.

  변비 된다

감에 들어있는 타닌은 항공편을 다지는 일이 있기 때문에 하루에 너무 많이 먹으면 변비의 원인이 됩니다. 감 중에서도 떫은 감에 많은 타닌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원래 변비 기미 사람이 감을 너무 많이 먹으면 증상이 더 악화하기 쉬우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복통이나 설사가 된다

감에는 타닌과 펙틴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지만, 1일 섭취량을 초과하여 복통이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감 과식 타닌을 과잉 섭취하면 장내에 막이 쳐져 움직임 어려워 복통이 발생합니다. 펙틴은 섬유이기 때문에 과잉 섭취하면 설사가 일어납니다.

 

  소변이 높아 몸을 식힌다

감에는 칼륨이 포함되어 있으며, 여분의 나트륨을 배출해주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그때 소변으로서 배출되므로 감을 너무 많이 먹으면 빈뇨 되는 것입니다. 감이 제철을 맞이하는 가을에는 기온도 떨어지고 있기 때문에 빈뇨가 몸을 식히기에도 도움이 됩니다.

  빈혈 된다

감에 있는 타닌은 철분과 결합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감 과식 체내에 타닌이 증가하여 혈액의 산소 운반 철분 양이 줄어들어 빈혈이 되는 사람도 있는 것 같습니다. 빈혈에 의해 혈류가 나빠지면 몸이 차가워지는 단점도 있습니다. 빈혈의 사람은 특히 감 과식하지 않도록 합시다.

  꽃가루 알레르기의 사람은 알레르기 반응이 나올 가능성도 있다

감에는 단백질도 포함되어 있는데, 그 구조가 꽃가루 알레르기의 원인이 되는 단백질과 흡사 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꽃가루 알레르기의 사람이 감을 먹을 때 신체의 면역 기능이 알레르겐이라고 착각하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하루에 먹는 감의 양에 충분히 배려합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