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일반상식

엔진오일 교환주기 교환비용 종류 방법

by 졸꾸가자
반응형

엔진오일은 주기별로 교환만 잘해주면 차량의 수명과 성능에 도움이 됩니다. 엔진오일은 비교적 교환 주기가 짧은 자동차 소모품 중의 하나이며, 점검일을 확인하여 교환하는 것은 자동차 관리의 가장 기본입니다. 오늘은 엔진오일에 대한 기본 상식과 교환주기, 교체시기, 교환 교체비용, 비용 절약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엔진오일 교환주기 교환비용 종류
엔진오일 교환주기 교환비용 종류

 

목차

     

    자동차 엔진오일이란?

     

    기계 내연 기관에 쓰는 윤활유로 엔진 내부는 고온이어서 공기 때문에 산화되기 쉬우므로 고도로 정제한 윤활유 유분에 산화 방지제, 청정 분산제 따위를 섞어 만듭니다. 즉, 엔진오일은 윤활유라고 보시면 됩니다. 자동차인 심장인 엔진을 움직이게 하는 자동차의 혈액과도 같은 필수 소모품입니다. 엔진오일은 자동차 관리의 시작이자 핵심 부품 중 하나라고 보시면 됩니다. 엔진오일은 지속적인 교체가 필요합니다. 

     

    자동차 엔진오일 역할

     

    1. 윤활제 역할

     

    자동차 엔진에는 수많은 부품이 격렬하게 움직이며 자동차를 움직이게 하는데, 그러한 엔진 속 부품들이 마찰을 줄여 마모되지 않게 하는 윤활제 역할을 합니다. 즉, 엔진오일은 실린더와 피스톤 사이를 채워 부품과 부품 사이의 마찰을 줄이고 부드럽게 작동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 유압 형성

     

    엔진오일은 일부 기능의 작동에 힘이 되는 유압 형성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3. 부식·냉각 효과

     

    엔진오일은 부식을 막아주고 방청 및 냉각효과의 역할을 합니다.

     

    4. 엔진 슬러지 청소 효과

     

    차량 운행 시 발생하는 연료 폭발로 남는 그을음, 슬러지, 먼지를 흡입기에 섞여 들어오는 오염 물질을 청소해 주며 연소로 인해 발생하는 산을 중화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주기

     

    엔진오일을 교체하지 않으면 엔진 속 부품들이 마모되면서, 출력이 떨어지고 연비가 떨어집니다. 또한 엔진이 고장 나 운행이 불가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때 교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즘엔 차에 스마트기능이 있어 엔진오일 교환 시기를 표시해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교환 날짜를 별도로 표시하였다가 제때 교환하는 것이 자동차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엔진오일은 주행거리, 주행기간, 자가진단에 따라 교체 시기를 정할 수 있습니다.

     

    1. 주행거리 기준

     

    • 가솔린 1만 km / 디젤 2만 km

     

    주행거리 기준 적당한 거리와 속도로 주행하는 운전자라면 주행거리 1만 km내외로 교환하면 됩니다. 하지만 빠른 속도 주행, 장거리 운행을 자주 하는 운전자라면 주행거리 7천 km 내외로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주행기간 기준 

     

    • 1년 이내 1회 교체

     

    주행거리를 모두 채우지 않더라도 1년 이내에 1회 교체하는 것이 적정합니다. 1년간 주행거리가 현저하게 짧은 경우 즉, 1만 km도 한참 미치지 못했을 경우도 시간상 1년이 지났다면 엔진오일을 갈아야 합니다.

     

    단거리 출퇴근 운전, 마트용, 자녀 통학용 등 단거리 운전자도 1년 단위로 엔진오일을 교체해야 합니다. 이러한 단거리 운행은 주행거리는 늘어나지 않았지만, 잦은 시동 켜기, 공회전으로 인해 엔진오일이 계속해서 일하는 상황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또한 1년이 되지 않아도 주행거리 기준 평균 1만 km를 넘었다면 갈아야 합니다. 1만 km를 넘겨서 교체하는 것보다 1만 km 도달 전에 교체하는 것이 자동차 관리상 유리합니다.

     

    3. 자가진단

     

    보닛을 열어 엔진오일 게이지를 뽑아 깨끗한 천으로 닦은 뒤 다시 끝까지 넣었다가 당겨줍니다. 이때 오일 게이지의 L(Low)에 가까울 경우 오일을 보충해 줍니다. F(full) 쪽으로 80% 정도 찍히는 것이 좋습니다. 엔진오일이 갈색이거나 노란빛이 아닌 탁하거나 검은색이거나 물처럼 묽은 경우는 교체해 주셔야 합니다.

     

    자동차 엔진오일 교체비용

     

    엔진오일 교환비용은 차종과 엔진오일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평균적으로 공업사를 통해 교체할 경우, 필터(오일필터, 에어필터) 포함 8~14만 원 정도입니다. 공임나라를 이용해 직접 제품을 구매한 후 공임료만 지불하는 경우 좀 더 저렴하게 엔진 오일을 교체할 수 있습니다. 

     

    1. 공업사에서 교체하기

     

    우선 일반 공업사를 통해 가능합니다. 부품 조달부터 수리까지 모든 과정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비용이 얼마나 나올지 예측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공임나라 이용하기

     

    두 번째로는 공임나라를 통해 부품이나 소모품을 직접 구매한 후 방문하면 공임비만 받고 수리나 교체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비용이 정해져 있어 비용적인 면에서 안정적입니다. 또한 가격 또한 저렴한 편입니다. 다만, 내가 별도로 제품 구매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공임나라 이용 방법]

     

    1. 공임나라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공임비 조회 메뉴를 클릭합니다.

    3. 차종 및 오일종류를 선택하고 결제합니다.

    4. 가까운 지점 선택 후 방문하여 교체하시면 됩니다. 

     

    엔진오일 종류

     

    엔진오일은 크게 광유와 합성유로 구분됩니다. 

     

    1. 광유(순정 오일, 반합성 오일)

     

    기본적으로 엔진오일은 원유를 수입해서 정제를 통해 만들어집니다. 광유는 정제 과정에서 황성분과 불순물이 완벽하게 제거되지 않은 기본적인 엔진오일입니다. 합성유에 비해 화학적으로 불안정하고 고온에서 점도가 떨어지고 슬러지가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으며 교체주기도 짧습니다. 반면 가격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합성유

     

    합성유는 인위적인 화학반응을 통해 별도의 제조 과정을 거쳐 황성분의 불순물을 걸러낸 윤활유입니다. 광유의 단점인 화학적 불안성을 보안하고 높은 온도에서도 점도를 유지할 수 있는 오일입니다. 비교적 오랜 기간 동안 안정성을 유지하여 교체 주기가 광유에 비해 길며 가격도 비쌉니다.

     

    일반적으로 합성유를 많이 선택하지만, 단거리 주행 시에는 합성유보다 광유도 나쁘지 않다는 의견과 가격이 싸서 가성비가 좋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차량 주행 환경에 따라 선택하여 교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마무리

     

    엔진오일 역할, 교체주기, 교체비용, 종류, 방법 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엔진오일은 자동차의 심장인 엔진을 움직이게 하는 혈액과 같은 존재입니다. 교체주기를 넘겨 주행하게 되면 출력 저하, 연비 감소, 소음 증가, 부품 손상 등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본인 차의 엔진오일 교체주기를 체크하셨다가 제때 교체하여 자동차 성능을 높이고 수명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