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일반상식

자존감(자아존중감) 키우는 방법

by 졸꾸가자
반응형

자존감이란? 스스로 품위를 지키고 자기를 존중하는 마음입니다. 자아존중감이란 자신의 능력과 가치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와 태도입니다. 자아존중감을 자존감이라고 부르기도 하지요. 그럼 자기를 사랑하고 존중하는 마음은 어떻게 키울까요?  자존감 키우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존감(자아존중감) 키우는 방법
자존감(자아존중감) 키우는 방법

  자존감 키우려면?  

1. 죄송하다는 말 멈추기

2. 짧고 적게 생각하기

3. 장점과 단점 최대한 많이 찾기

4. 단점을 보완하기 보다는 장점 계발하기

 

자존감 키우는 방법1
자존감 키우는 방법1

 

자존감(자아존중감)을 키우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자존감 높이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죄송하다는 말 멈추기

 

자존감 낮은 사람들은 미안하다, 죄송하다라는 말을 자주 사용합니다. 

자꾸 죄송하다고 말하면 불필요한 죄책감과 수치심이 쌓이고 이것은 또 다시 죄송하다는 말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렇기에 이 악순환을 끊기 위해서는 자신의 행동을 알아차리고, 멈추고 평가해봐야합니다.

1단계 : 죄송하다라는 말 했던 순간에 대하여 알아차리기

2단계 : 죄송하다는 말이 나오기 전 멈추고, 죄송할 상황인지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1단계 알아차리기는 자기 전에 오늘 하루를 돌아보며 죄송합니다, 미안합니다라는 말을 썼던 순간의 장면들을 회상해봅니다.

그 다음에는 죄송, 미안이라는 단어를 사용한 직후에 대하여 알아차려봅니다.마지막에는 이런 단어를 쓰기 직전에 알아차려 봅니다.

 

2단계 멈추고 평가하기는 1단계를 충분히 연습하면 죄송하다는 말이 튀어나오려는 순간 일시정지가 가능해집니다. 이렇게 일시 정지를 하고 난 다음에는 내가 지금 진짜 죄송할 만한 상황이 맞는지를 객관적으로 평가해봅니다. 

 

죄송해야할 상황이라면, 상대방에게 진심으로 사과하고 죄송할만한 상황이 아닐 때는 죄송하다는 말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마음이 언어를 낳지만  언어가 마음을 낳기도 합니다. 습관적으로 하는 죄송하다는 말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자존감 키우는 방법 2
자존감 키우는 방법1

 

2. 짧고, 적게 생각하기

 

인간의 마음은 긍정적 감정보다 부정적 감정을 더 잘 느낄 수밖에 없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기쁜 일도 좋은 기분이 며칠간 지속되는 일은 드뭅니다. 반면에 불안한 마음으로 몇 날 며칠 잠을 설치고 슬픔에 젖어 몇 년을 보내는 경우는 흔합니다.

 

이것은 내가 부정적인 사람이라서가 아니라 인간이기 때문에 부정적인 감정을 더 잘 느끼는 것이라고 합니다. 인간에게 불행은 쉽고 행복은 어렵습니다.

 

부정적 감정을 느끼지 않는 가장 좋은 방법은 최대한 생각을 짧고 적게 하는 것입니다. 

 

생각은 5단계를 거쳐 변화합니다.

예를 들어 친구에게 부탁을 해야하는 상황이 생겼을 때 우리는 아래 5단계로 생각이 변합니다.

 

1단계 : 친구는 나를 좋아할거야

2단계 : 친구는 나를 싫어하지 않을 거야.

3단계 : 친구가 나를 싫어할 수도 있지 않을까?

4단계 : 이런 일들 때문에 나를 싫어하겠지?

5단계 : 이런 걸 부탁하면 더 싫어할거야

 

처음에는 긍정적으로 생각하다가도 생각을 계속하다보면 3~5단계로 흐르며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쯤되면 다시 1,2단계로 돌아오는 것은 어렵습니다.

죄책감과 수치심을 적립하지 않기 위해서는 1,2단계 정도에서 생각을 멈춰야 합니다.

그리고 바로 친구에게 말을 걸어야 합니다.

 

자존감 키우는 방법 3
자존감 키우는 방법 3

 

 3. 장점과 단점 최대한 많이 찾기

 

3분간 나의 장점과 단점을 최대한 많이 적어봅시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이라면 장점을 많이 적고, 단점을 적게 적을 것이라고 예상하겠지만 전혀 아닙니다.

정말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장점도, 단점도 많이 씁니다.

반대로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은 단점을 지나치게 많이 쓰고 장점을 쓰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의 장점을 알아차리기 위해서는 아이 때부터 부모가 칭찬을 많이 해줘야 합니다.

"너는 배려심이 많아, 너는 그림도 잘 그리는 구나, 너는 책도 잘 읽는 구나, 너는 청소도 잘하는구나, 너는 정리도 잘 하는 구나, 너는 웃음이 많구나, 너는 만들기도 잘하는 구나" 등 생활 속 소소하게 잘하는 행동에 대하여 끊임없이 칭찬 해줘야 합니다.

 

반응형

 

4.  단점보다 장점에 집중하기

 

자신을 존중하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나의 장단점을 최대한 많이 알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이러한 노력 자체가 곧 자신에 대한 관심이기 때문입니다.

나의 장단점을 파악했다면 그 다음에는 단점을 보완하기 보다는 장점을 계발하는 것에 더 힘을 쏟는 것이 좋습니다.

단점을 보완하다 보면 부족한 나를 자주 마주하게 됩니다.

그러면 좌절에 대한 경험이 많아지고 노력에 대한 동기가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장점을 계발하면 희망을 더 자주 접할 수 있습니다. 조금만 하면 더 잘 할 수 있겠는데?라는 희망은 노력의 동기를 좀 더 길게 유지하게 해줍니다.

 

자존이야말로 모든 미덕의 초석이다.-존 헤셀

자존감 키우는 방법 4
자존감 키우는 방법 4

 

 마무리

 

낮은 자존감을 가지고 있으면 매사에 소극적이 되어, 자신이 존중받아야 할 가치가 충분히 있음에도 점수를 낮게 매겨 저평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존감은 인생의 모든 면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지나치게 자존감이 낮다면 끌어 올릴 필요가 있는 것이지요.  자신을 격려하고 용기를 복돋아 주는 자세는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면서 아주 중요한 자세일 것입니다.

 

모두에게 애쓰기 맙시다. 누구에게나 존중받는 좋은 사람이 되고 싶다면 남을 배려하듯 자신을 배려할 줄 알아야 합니다.

모두에게 잘 보일 필요는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