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회식부터, 워크숍, 단합대회 등 술자리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술이 본인 체질에 잘 맞고 숙취 또한 없다면 이런 술자리는 인간관계를 원활히 하는 데 분명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숙취가 심하신 분들은 아무리 흥겨운 술자리라 하더라도 다음날 찾아올 숙취로 두려움을 갖게 됩니다. 하지만 요즘은 다양한 숙취해소제가 시중에 판매되고 있어 잘 이용한다면 숙취로 인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요즘 인기 있고 효과 좋은 숙취해소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숙취란?
숙취는 '음주 휴유증'입니다. 술에 들어있는 알코올이 대사 되고 작용하는 과정에 의해 갈증, 두통, 근육통, 메스꺼움, 구토 등의 증상을 겪는 부작용을 말합니다. 심할 경우 설사를 일으키고 앓아눕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상태를 '술병이 났다'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숙취로 나타나는 증상
- 입마름 등 갈증 증상
- 두통
- 속 메스꺼움, 울렁거림
- 구토
- 설사
숙취가 나타나는 이유
숙취의 원인은 과학적으로 증명되지는 않았지만 술의 성분인 에탄올이 분해되며 그 결과물인 아세트알데히드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세트알데히드라는 물질이 숙취의 주범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물질은 혈관을 통해 퍼지면서 두통이나 구취 등의 증상을 유발합니다. 또한 극소량의 메탄올이 주원인이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이 물질을 몸 밖으로 빨리 배출할수록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는 것들
시중에서 판매하는 숙취해소제에는 숙취유발물질을 직접 분해하기보다는 몸속 분해 효소가 활발히 활동하도록 돕습니다. 숙취를 빨리 해소하기 위해서는 물과 당을 보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알코올 분해 과정에 수분이 필요한데, 술을 마시면서 물을 많이 마시면 알코올 분해도 되고, 소변으로 배출도 되며, 술을 희석시켜 덜 취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과당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먼저 먹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술 마시기 전 양갱 반쪽을 먹어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음주 전 숙취해소제를 먹거나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대부분의 숙취해소제는 수분과 당분이 높은 편입니다.
숙취해소제 인기 순위
1. 컨디션
많은 사람들이 숙취해소제하면 컨디션을 떠올립니다. 국내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고 숙취해소제로 HK이노엔 컨디션이 정싱 명칭입니다. 컨디션, 컨디션레이디, 컨디션 CEO, 컨디션 환 등 다양한 제품이 있으며 우리나라 숙취해소제 시장에서 5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컨디션 오리지널(100ml) : 헛개나무 추출물, 미배아발효 추출물 등 12가지 주요 원료
- 컨디션 레이디(100ml) : 오리지널 성분 + 히알루론산, 베타인이 들어간 11가지 주원료 배합
- 컨디션 CEO(150ml) : 오리지널 성분 + 선인장 열매 추출물이 들어간 10가지 주원료 배합
컨디션 CEO는 오리지널보다 용량도 많고 +3특허 성분, 당이 높으며 가격도 두 배입니다. 컨디션은 음주 30분 전이나 음주 직후에 먹으면 좋습니다.
2. 상쾌환
상쾌환은 젊은층에서 가장 선호하는 숙취해소제 1순위입니다. 상쾌환과 스틱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환은 편의점용 1입과 3입, 약국용 2입, 이마트트레이더스용 12입, 온라인용 20입이 있습니다. 스택은 액상형태로 편의점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상쾌환 : 효모추출물, 헛개나무열매, 창출, 산사나무열매, 칡꽃 등
- 상쾌환 스틱(망고맛) : 효모추출물, 커큐민, 헛개나무열매, 아미노산 등
상쾌환 음주 30분 전에 한 개, 음주 후 한 개 총 두 개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3. 여명 808
여명 808은 오래전부터 숙취해소제로 유명한 제품입니다. 제품명에 808이 붙은 이유는 처음 음료를 개발할 때 사장이 술을 취할 정도로 마신 뒤 시제품을 마시면서 실험을 808번 반복해서 제품명에 808을 붙였다고 합니다. 캔 앞에 개발자의 얼굴이 새겨져 있어 인상 깊은 숙취해소제입니다.
- 여명 808 : 개암, 오리나무, 마가목, 대추, 꿀, 생강 등
음주 전, 후 모두 섭취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한약 냄새가 강하게 나는 편이라 속이 약한 사람은 음주 후에 마시는 것은 권하지 않습니다.
4. 레디큐
레디큐는 숙취해소음료와 젤리인 츄라인이 있습니다. 숙취해소음료는 오리지널과 프로 두 종류이며 츄는 두 가지 맛을 판매중입니다.
- 레디큐 드링크 오리지널 : 커큐민, 헛개나무과병추출분말
- 레디큐 드링크 프로 : 오리지널 성분 + 열처리된 유산균
- 레디큐 츄(바나나맛, 망고맛) : 커큐민 등
음주 전에 마시거나 후에 한병 씩 마시면 숙취에 도움이 됩니다. 레디큐 츄는 과일맛으로 섭취하기 편하며, 숙취용이 아니고 일상생활에서 커큐민 섭취가 필요할 때 먹어도 된다고 합니다.
5. 깨수깡
롯데칠성음료에서 출시한 숙취해소제로 제주 방언으로 깻우깡(깼습니까)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캔음료와 짜서 먹는 형태 두 종류입니다. 제주감귤농축액이 포함되어 상큼한 감귤맛이 나 속이 약한 사람도 거부감 없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 깨수깡 : 녹차, 미역, 톳, 모자반, 감귤 농축액
깨수깡도 음주 전, 후 모두 섭취 가능합니다.
6. 모닝케어
술을 마신 후 아침을 상쾌하게 라는 슬로건을 가진 모닝케어는 드링크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숙취 증상에 따라 골라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H는 두통이 있을 때, D는 속 쓰림 있을 때, S는 피부 건조 시 섭취하면 됩니다.
- 모닝케어 : 쌀눈대두발효추출물, 타우린, 갈근추출분말 등
- 모닝케어 H : + 녹차 카테킨, 버드나무 껍질 추출 분말
- 모닝케어 D : + 양배추 복합 추출물
- 모닝케어 S : + 피쉬콜라겐, 히알루론산
7. 헛개파워
광동에서 판매하는 숙취해소제로 헛개나무추추물이 주 성분입니다. 헛개나무가 숙취에 좋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 헛개나무를 주 성분으로 하고 이름 역시 헛개를 강조하는 '헛개파워'입니다. 헛개파워는 드링크와 스틱포 타입의 짜 먹는 헛개파워 알바린이 있습니다.
- 헛개파워 :헛개나무추출농축액, 농축사과과즙, 댕댕이나무열매농축액, 벌꿀 등
- 헛개파워 알바린 : 헛개나무열매추출농축액, 배농축액, 사양벌꿀 등
마무리
숙취해소를 위해서는 수분과 당분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절주와 휴식이 함께 필요합니다. 적당한 음주가 가장 중요하지만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 음주를 하게 된다면 음주 전 당 섭취, 술 마실 때는 술안주 먼저 먹기, 물 충분히 마시기도 숙취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본인에게 맞는 숙취해소제를 섭취하여 숙취에 대비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생활정보 > 일반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정차 금지구역 불법주정차 주민신고제 과태료 금액 (0) | 2023.07.25 |
---|---|
주택연금 수령액 가입조건 종류 (0) | 2023.07.06 |
무직자 신분증 소액 대출 상품 알아보기 (0) | 2023.05.24 |
2023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신청방법 조건 지급액 (0) | 2023.05.10 |
보조금 급식비 기준 단가 근거규정 (0) | 2023.04.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