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정보

몸속 독소 제거하는 음식

by 졸꾸가자
반응형

독소는 인체에 쌓이는 노폐물을 말합니다. 요즘은 미세먼지, 환경오염, 스트레스, 패스트푸드 등으로 몸에 독소가 많이 쌓입니다. 이런 독소는 피부트러블, 아토피, 변비, 장 트러블 등 다양한 질병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건강한 몸을 만들기 위해서는 운동, 영양가 있는 음식을 챙겨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몸속 독소 제거도 중요합니다. 몸속 독소 제거하는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몸속 독소 제거하는 음식, 독소배출 식품
몸속 독소 제거하는 음식, 독소배출 식품

 

목차

     

     

     몸속 독소를 제거해야 하는 이유

     

    몸 안에 독소가 많이 쌓이면 체내 대사에 이상증세가 발생합니다. 장 기능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배에 가스가 차고  소화불량, 변비 설사와 같은 증상에 나타납니다. 그렇게 위장이 제 구실을 못하면 피부 트러블이 생기고 눈밑 다크서클이 생기고 귀울림, 어지럼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 증상을 치료하지 않으면 해독작용에 중요한 기관인 간기능에 이상이 생기고 결국 근육통, 비만, 만성두드러기, 만성피로, 당뇨, 고혈압, 관절염 등을 유발합니다. 그렇기에 독소는 제때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은 24시간 해독 작업을 합니다. 한시도 쉬지 않고 일하는 간도 때로 집중 관리가 필요합니다. 간 기능을 보조하는 위해 따로 영양제를 먹는 방법보다는 식이요법을 조절하는 편이 낫습니다. 식사량을 제한해 소화에 동반되는 대사 작업을 줄이는 것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간 기능을 돕는 채소와 과일을 먹고 허브차를 마시면 몸속 독소를 제거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해독에 좋은 대표적인 과일과 채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몸속 독소를 제거하는 음식

     

    사과 

     

    몸속 독소제거 돕는 사과
    몸속 독소제거 돕는 사과

     

    사과 껍질에는 펙틴이라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펙틴은 장 내장 내 유익균 증식을 돕는 프리바이오틱스로 바뀌어 장누수증후군을 완화하고 장내 환경을 개선하는 기능을 합니다. 장내 독소가 줄어들면 간은 더 적절하게 독소 부하를 관리하고 몸을 정화할 수 있습니다. 사과에 들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인 프로사이아니딘과 케르세틴은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트

     

    몸속 독소제거 돕는 비트
    몸속 독소제거 돕는 비트

     

    비트에 들어 있는 베타레인이라는 색소는 질산염과 항산화물질의 공급원으로 심장을 건강하게 해 주고 함염증 작용이 뛰어납니다. 동물 실험에서는 비트 주스가 간 손상을 줄이고 자연 해독 효소 생성을 돕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마늘

     

    몸속 독소제거 돕는 마늘
    몸속 독소제거 돕는 마늘

     

    예로부터 마늘은 중요한 약재로 사용되었습니다. 다양한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효과가 있다는 임상실험과 연구 결과가 많습니다. 마늘을 자르거나 다질 때 나오는 알리신은 마늘의 주요 활성 화합물입니다.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알리신은 간세포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평소 마늘을 즐겨 먹으면 지방간을 예방하고 주 2회 이상 먹으면 간암을 예방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올리브유

     

    몸속 독소제거 돕는 올리브유
    몸속 독소제거 돕는 올리브유

     

    항산화 작용을 하는 폴리페놀 성분이 들어 있는 올리브유는 항염 효과, 항암 효과 등 여러 가지 건강상 이점이 있습니다. 올리브유는 서구인 사이에서 이상적인 식생활로 꼽히는 지중해식 식사법에서 특히 많이 쓰입니다. 올리브유의 지질은 단가불포화지방산인 올레산이 83%를 차지해 쉽게 산화되지 않습니다. 제2형 당뇨병 환자가 올리브유를 중심으로 식생활을 바꾼 뒤 지방간이 개선되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밀크티슬

     

    몸속 독소제거 돕는 밀크티슬
    몸속 독소제거 돕는 밀크티슬

     

    밀크티슬은 '흰무늬엉겅퀴'라는 이름으로 널리 알려진 식물입니다. 그 유효 성분인 실리마린은 항산화 작용, 항바이러스 작용, 항염 작용을 하며, 간 해독 작용을 돕는 항산화물질인 글루타치온 분비를 촉진합니다. 손상된 간 기능과 담낭을 회복하는 작용 외에 뱀에 물린 상처, 알코올이나 기타 환경 독소로부터 간을 보호하는 목적으로 예부터 사용된 온 허브입니다. 요즘은 만성간염, 알코올성간염, 간경변증일 때 간 보호 효과를 기대하며 사용되고 있습니다. 

     

      글루타치온 피로회복, 미백효능 바로가기 ➤

     

     

    간 해독 음료 만들기

     

    저녁을 먹고 12시간 이상 공복을 유지한 후 간 해독 음료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간 해독 음료 레시피는 다음과 같습니다.

     

    • 물............... 200㎖
    • 사과........... 1개
    • 레몬........... 1개
    • 비트.......... 1/4개
    • 올리브유... 1큰술
    • 마늘.......... 1쪽
    • 생강.......... 2.5㎝

     

    첫날은 낮에 식사 대신 사과주스와 비트 주스를 마셔 대장과 소장을 편안하게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튿날은 아침에 올리브유를 두 큰 술, 사흘째는 세 큰 술을 넣는 등 양을 늘려서 음료를 만들어주면 좋습니다. 

     

     

      간수치 높을 때 증상 바로가기 ➤

     

    그 밖에  독소 제거 음식

     

    1. 미나리

    미나리는 혈액을 맑게 하고 혈관을 보호해서 혈압을 낮춰줍니다. 뿐만 아니라 섬유질과 수분이 많아 변비 예방과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2. 깻잎

    엽록소가 풍부한 깻잎은 세포 재생 효능이 뛰어납니다. 알레르기 환자의 가려움증 완화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피부질환에도 매우 좋은 식품 중의 하나입니다.

     

    3. 녹차

    녹차에 함유된 카페인은 대뇌를 자극해서 머리를 맑게 만들고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아주며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4. 호박

    베타카로틴과 비타민B2 비타민C가 풍부한 호박은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만듭니다.

    5. 토마토

    6. 두부

    7. 감자

    8. 부추

    9. 셀러리

    10. 콩

     

     

     마치며

     

    몸속 독소 제거를 위해서는 소식을 하며 사과, 비트, 토마토, 셀러리, 콩, 부추, 호박, 콩 등 식물성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발끝이나 손끝 혈자리를 눌러주면 몸의 독소를 빼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건강한 몸을 위해서는 무엇을 어떻게 잘 먹는지 중요합니다. 평소 자신의 양보다 적은 양으로 식물성 식품 위주로 음식을 섭취한다면 소화를 위한 장기에 부담을 덜고 해독 작용에 도움이 되어 건강한 생활에 많은 도움일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