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음식

원두커피 신선하게 보관하는 법

by 졸꾸가자
반응형

잘 마시면 건강에 도움이 되고 기분 전환도 좋은 커피, 어떻게 하면 더 신선하고 맛있게 마실 수 있을까요? 커피가 맛있다라는 말은 신선하고 향이 좋다는 뜻 일 겁니다. 집에서 맛있는 커피를 마시기 위해서는 신선하게 보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럼 커피 원두 집에서 신선하게 보관하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커피 원두 신선하게 보관하는 법
커피 원두 신선하게 보관하는 법

 

커피 원두 신선하게 보관하는 법

1. 냉동 밀폐 보관 : 2달 가능, 단 완벽 밀봉해야 함.
2. 냉동고에 소분하여 밀폐 보관 : 장기간 신선보관 가능하나, 귀찮음
3. 일반 커피 봉투에 보관 : 가장 빨리 산패, 가급적 빨리 소비
4. 아로마 밸브 용기 : 봉투 안 가스 빠지면 산패, 빨리 소비해야 함.
5. 밀폐 유리용기 : 가장 신선하게 보관가능

 

원두 신선하게 보관하는 방법
원두 신선하게 보관하는 방법

 

잘못된 보관으로 커피향이 날아가고, 찐득찐득하게 오일이 생겨 쩐 냄새나는 커피를 피하려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럼 원두를 가장 맛있게, 초간단하게 보관하는 방법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커피의 성분, 커피의 효능   ➤

 

냉동 밀폐 보관

 

가장 오랫동안 신선하게 보관하기 위해서는 냉동보관 2달 정도입니다. 단, 완벽 밀봉이 되어야 합니다. 조금이라도 공기가 통한다면 냉동실에 있는 음식 냄새와 수분이 원두에 달라붙어 좋은 보관법이 아닙니다. 그리고 원두를 신선하게 보관은 가능하지만 맛이나 향까지 보장하지 않기에 추천하지 않는 보관법입니다.

 

  • 특징 : 산소 및 커피 오일로 인한 산패 예방
  • 유의사항 : 밀폐에 신경
  • 단점 : 수분 흡착이라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음.

만약 3개월 후에 먹겠다면 나중에 구입하는 것이 낫습니다. 그래서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커피 원두 신선하게 보관하고 맛있게 마시는 방법
커피 원두 신선하게 보관하고 맛있게 마시는 방법

 

   드립커피 맛있게 내리는 법   ➤

 

냉동고에 소분하여 밀폐 보관

 

냉동고에 소분하여 밀폐 보관하는 방법은 먹을 때마다 한 봉지씩 꺼내야 하는 방법으로 맛 변화 없이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하지만 맛의 변화는 없지만, 맛도 없습니다.

 

갓 볶은 원두는 가스가 차 있는데, 이걸 어느 정도 빼줘야 커피를 추출할 때 물과 커피의 향 성분이 잘 닿아서 온전히 추출할 수 있습니다. 가스가 제대로 빠지지 않은 상태에서 커피를 내리면 밋밋한 맛이 납니다. 그렇기에 소분하기 전 디게싱(원두에 가스를 제거)작업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리고 커피를 내리기 전 30분~1시간 정도 해동해야 하며 밀봉된 상태를 유지하면서 상온의 온도까지 올라올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시간이 오래 걸릴 뿐만 아니라 귀찮기도 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해동하지 않고 개봉하게 된다면 공기 중의 수분이 차가운 원두 표면에 붙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딱딱한 원두를 그라인더에 바로 간다면 그라인더 날 수명이 엄청나게 단축됩니다.

 

소분하는 작업, 비용과 시간 거기에 맛까지 따진다면 추천하지 않습니다. 

 

  • 특징 : 장기간 신선하게 보관 가능
  • 유의사항 : 디개싱 작업 후 보관, 내리기 전 30분~1시간 대기
  • 단점 : 포장 비용, 쓰레기 발생, 귀찮음

 

   건강에 좋은 허브차 종류 효능 알아보기  ➤

 

 

 일반 커피 봉투에 보관

 

상온 커피 봉투는 간편하게 보관할 수 있지만 실링 되어 있는 부분을 찢어버리면 더는 제대로 된 밀봉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아로마 밸브가 있어도 산소가 많이 닿기 때문에 빨리 소비해야 합니다.

 

 

아로마 밸브 용기 

 

아로마 밸브용기
아로마 밸브용기

 

용기 안에 산소가 있고 누르면 산소가 빠지게 됩니다. 원두가 가지고 있는 일정량의 가스가 빠지고 나면 더는 가스가 배출되지 않습니다. 그럼 어떤 일이 생길까요? 밀어낼 가스가 없으니 외부 산소가 닿아 산패되기 시작한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가스가 배출될 때 커피가 가지고 있는 좋은 향마저 같이 빠져 버립니다. 가스가 어느 정도 빠져나가면 산소와 원두도 닿아 산패가 시작하고 좋은 향도 빠져나가니 맛이 없어집니다.

 

   계량스푼 없이 원두 계량하는 법   ➤

 

밀폐 유리용기

 

커피 원두 밀폐용기 보관법
커피 원두 밀폐용기 보관법

 

커피를 보관하기에는 밀폐용기가 가장 좋습니다.

 

커피 본연의 향과 신선한 향이 더 잘 유지가 되고 맛에서도 느껴집니다. 밀폐용기 속에는 산소가 있고 이 용기 속에 있는 원두 역시 가스를 뿜어냅니다. 산소가 밀려서 밖으로 빠져나가야 하는데, 용기가 닫혀있어서 가스가 못 빠집니다. 즉, 산소와 가스가 서로 밀어내는 형태여서 산소가 원두 속으로 침투되지 않는 겁니다. 또한 가스와 함께 원두 속에 좋은 향기가 붙잡혀 있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아로마 밸브 용기보다 밀폐용기 속에 보관한 원두가 더 맛있고 신선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주 개봉한다면 향, 가스가 밖으로 빠지고, 산소가 유입되어 산패될 수 있습니다. 

 

   장미꽃차 효능 만드는 법  ➤

 

마치며

 

원두는 밀폐용기에 적당량을 보관했다가 숙성시간에 따라 커피 맛도 느끼면서 전체적인 만족도 역시 높일 수 있습니다. 냉동 소분 보관 등 번거롭지 않은 방법을 선택하여 편안하게 맛있는 커피를 즐기시길 바랍니다. 향기로운 커피 향을 맡으며 매일매일 기분 좋은 하루 되시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