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일반상식

유통기한 지난 우유 활용법

by 졸꾸가자
반응형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냉장고에 우유는 필수품입니다. 아침 대용으로 또는 빵 먹을 때 곁들이기도 하지요. 하지만 대형팩으로 구매했거나, 1+1 제품을 사서 유통기한 내 모두 먹지 못한 경험은 누구나 있을 겁니다. 그냥 버리기는 아까운 유통기한 지난 우유 활용법,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통기한 지난 우유 활용법
유통기한 지난 우유 활용법

 

유통기한 지난 우유 활용법(요약)

 

1. 주방에서 : 냉장고 탈취제, 고기 잡내 제거,  미용팩, 족욕제


2. 세척, 세탁용 : 액서서리 세척, 천(나무) 가구 닦기, 흰 옷 세탁, 볼펜 자국 지우기


3. 피부미용 : 얼굴팩, 족욕제로 활용


4. 기타 : 화분 영양제, 스티커 제거 등

우유의 소비기한 : 미개봉 우유는 냉장보관 시 유통기한 종료일로부터 50일까지 가능

 

일단 상한 우유와 유통기한 지났더라도 활용 가능한 우유를 구분을 해야겠죠?

 

   신선한 달걀 고르는 법   ➤

 

상한 우유 확인하는 방법

 

1. 우유팩이 심하게 부풀어 오른 경우

 

2. 악취가 나거나 시큼한 냄새가 나는 경우

 

3. 우유에 덩어리가 있는 경우(응유 현상)

 

4. 물에 떨어뜨렸을 때 물과 섞이지 않고 그대로 가라앉는 경우

 

위에서 4가지의 경우 상한 우유이니 바로 버리시면 됩니다.

 

   소고기 유통기한 얼마나 되나?  ➤

 

유통기한 지난 우유 활용하는 방법

 

1. 냉장고 탈취제

 

냉장고 안 여러 음식

 

냉장고는 여러 가지 음식물이 있고, 여러 냄새가 섞여 좋지 않은 냄새가 나곤 합니다. 이런 냉장고에 유통기한 지난 우유 팩을 열거나 그릇에 담아 넣어두면 우유의 지방 성분 덕분에 냉장고 냄새가 제거됩니다.

 

2. 고기 잡내 제거

 

닭고기(닭가슴살) 우유로 잡내 제거하기
닭고기(닭가슴살) 우유로 잡내 제거하기

 

돼지고기나 닭요리를 할 때 우유에 담가두면 고기의 누린내와 잡내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우유의 단백질 성분이 고기에 스며들어 고소한 맛을 내기도 합니다. 

 

반응형

 

3. 하얀 옷 세탁

 

우유로 흰 색 옷 세탁하기
우유로 흰 색 옷 세탁하기

 

누렇게 변색한 하얀 옷을 우유에 30~40분 정도 담가 두었다가 세탁하면 변색된 부분이 깨끗해집니다. 또한 천(면) 자체가 부드러워지기까지 합니다. 가지고 있는 흰 티셔츠에 얼룩이 있다면 우유를 활용하여 세탁해 보시기 바랍니다.

 

4. 가죽(나무) 가구 닦기

 

가죽 소재로 또는 나무로 된 가구를 우유로 닦아내면 윤기가 생기고 광택이 납니다. 청소용으로 사용하는 우유는 오래될수록 좋다고 합니다. 이유는 우유의 성분이 알칼리성으로 변해 세정력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재활용 안되는 헷갈리는 쓰레기   ➤

 

 

5. 액세사리 세척 

 

우유로 액세사리리(반지) 세척하기
우유로 액세사리리(반지) 세척하기

녹슨 귀금속을 따뜻한 우유에 30~40분 담갔다가 꺼내 찬물에 헹군 뒤 물기를 바로 닦아줍니다. 오염이 많이 되었다면 부드러운 솔로 씻어주세요. 그럼 반짝반짝 윤이 나고 광택이 날 것입니다.

 

 

6. 옷 볼펜 자국 제거

 

옷에 볼펜 자국이 있다면 우유로 제거 할 수 있습니다. 우유을 묻힌 부드러운 솔로 볼펜 자국을 문지르면 자국이 없어지고 옷이 깨끗해집니다. 

 

7. 얼굴 팩

 

세안할 때 우유를 사용하면 피부가 부드럽고 촉촉해집니다. 또한 우유영양팩에 도전해보세요. 화장솜을 우유에 적신 다음 냉장실에 10분정도 보관하였다가 얼굴에 붙여보세요. 팩을 한 후에는 깨끗한 물로 헹구시면 촉촉한 피부 완성! 우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 쉽게 건조해질 수 있는 피부가 촉촉하게 유지되도록 도와줍니다.

 

   9가지 곡물팩 만드는 법   ➤

 

8. 족욕제로 활용

 

유통기한 지난 우유를 따뜻한 물과 반반 섞어서 족욕할 때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우유의 좋은 성분이 피부에 영양을 주어 부드러운 발을 만들어줍니다.

 

9. 화분 영양제

 

물에 희석한 우유를 화분에 뿌려주면 식물의 영양제가 됩니다. 물과 희석할 때는 물과 우유를 1:1 비율로 또는 더 연하게 농도를 잡으셔야 합니다. 우유의 농도가 높다면 벌레가 생기거나 우유 특유의 냄새가 날 수도 있습니다. 또는 헝겊에 희석한 물로 잎을 닦아주면 광택이 나고 식물 호흡이 잘 되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다고 합니다.

 

10. 스티커 제거

 

물건에 붙어있는 스티커를 떼냈는데 자국이 남았다면 화장솜에 우유를 적신 후 해당 부분에 10분정도 올려두세요. 말끔하게 스티커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침대 매트리스 고르는 법   ➤

마무리

 

우유를 활용한 실생활 팁! 참 많지요? 유통기한 지나서 먹기 찝찝한 우유가 있다면 실생활에서 다양하게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